팀 하포드 / 경제학 콘서트1
이 전 포스팅 했던 '누가 내 돈을 훔쳤을까?'에 이어 경제의 이면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담은 책을 또 하나 발견했다. 일상에서 경제의 미끼로 살아가는 우리는 또다시 속지 않기 위해 경각심을 가지고 현실을 살아가야 한다. 이 책 또한 비슷한 양상을 가지고 있지만 못지않게 다양하고 일상적인 이야기들을 쉽고 구체적이게 서술하여 경제학을 다루는 방식이 흥미롭고 유쾌하다. 또한 어려운 이론을 일상적인 사례와 예시를 통해 매우 현실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경제학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경제학의 기본 관념을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경제학 콘서트]는 1~2 시리즈로 형성되어 있으며 오늘은 그의 첫 번째 이야기 [경제학 콘서트 1]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팀 하포드' 그는 누구인가
1973년생 영국 런던 출신이며 경제학자이자 작가, 저널리스트, 컬럼리스트이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세계은행에서 국제금융공사 수석 경제학자들의 집필 자문으로 활동하였다. 그는 <파이낸셜 타임스>의 전설이 된 <Under cover Economist>라는 제목을 칼럼을 연재하며 사람들에게 복잡하고 긴밀하게 연결된 우리의 일상에 경제학이 어떻게 숨어 있는지를 명쾌하게 밝혀주기 위해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경제학 콘서트 1]이라는 책을 통해 알렸고, 이 책은 전 국민의 경제 교과서라는 찬사를 받았다. 그의 책은 일상 경제학의 새로운 열품을 불어 일으키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30여 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는 경제학계 노벨상과 재능 있는 경제 저널리스트에게 수여하는 바스티아상을 2회 수상, 최고 영예 대영제국훈장을 수훈하였으며 2011년에는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에서 그를 '영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트위터 20인' 중 한 사람으로 선정하였다.
'경제학 콘서트 1' 책의 구성
이 책은 10가지 chapter로 구성되어 있다. 각 주제마다 그는 우리가 매일 속아 넘어가는 경제의 전략들을 던져주며 우리를 착각하게 만드는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준다.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당신이 경제학자처럼 세상을 볼 수 있다면
CHAPTER1 당신만 모르는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_차액지대론
무엇이 커피 가격을 결정하는가/ 비싸도 잘 팔리는 이유/ 리카도의 비즈니스 모델/ 높은 임대료의 요인/ 우리는 바가지 쓰고 있지 않을까?/ 규제를 환영하는 사람들/ 마피아의 비즈니스 원칙/ 경쟁을 차단하는 교묘한 방법/ 희소성이 임금을 결정한다/ 경제학자의 눈으로 세상 보기
CHAPTER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 하는 비밀_가격차별화
단골, 속이거나 우대하거나/ 가격에 둔감한 고객들/ 저렴한 제품을 숨겨라/ 유기농 제품의 속임수/ 저렴한 슈퍼마켓은 없다/ 가격을 혼동시켜라/ 가격과 희소성/ 싼 게 비지떡인 이유/ 모든 고객의 지각을 열게 하는 법/ 떠나는 고객을 붙잡아라
CHAPTER3 경제학자가 꿈꾸는 완벽한 시장_완전시장
가격이 말해주는 것/ 완전경쟁시장의 특징/ 비시장 시스템/ 가격 신호등/ 효율성 vs 공정성/ 유리한 출발 이론/ 세금이 불공정해지는 이유/ 독거노인의 난방비
CHAPTER4 출퇴근의 경제학_외부효과
출퇴근의 괴로움/ 뻔뻔한 운전자/ 왜 교통 체증이 발생할까/ 즐거움과 불편함의 갈등/ 혼잡세가 교통 체증을 막을 수 있을까/ 외부효과 측정하기/ 우리가 모르는 사실/ 뉴올리언스 효과/ 대기오염 허가 티켓/ 경제가 대기오염을 줄인다/ 즐거운 외부효과/ 외부효과 보조금/ 숫자를 벗어난 경제
CHAPTER5 좋은 중고차는 중고차 시장에 없는 까닭_정보의 비대칭성
중고차 매매 게임/ 정보 선점 싸움/ 왜곡된 선택/ 보험료 인상의 원인/ 보험이 사고를 만든다?/ 사회보험의 문제점/ 열쇠구멍 경제학
CHAPTER6 주식 부자들이 알고 있는 것들_주가와 희소성
증권시장과 머피의 법칙/ 무엇이 주가를 움직이는가/ 펀드 매니저의 이기심/ 주가 그래프의 진실/ 거품 골라내기/ '최초'가 아닌 '최고'를 찾아라
CHAPTER7 포커에서 경매까지, 치열한 경제 게임_ 게임 이론
포커, 복잡한 세상의 축소판/ 게임의 고수들/ 멍청이를 위한 게임/ 경매와 게임 이론/ 경매의 문제해결 방식/ 21세기 최고의 경매사건/ 통신요금이 비싼 이유/ 경매의 여파
CHAPTER8 정부가 도둑인 나라_합리적 무시
왜 아직도 가난할까/ 정부 도적행위 이론/ 독재를 반기는 사람들/ 제도 개선의 한계/ 세계 최악의 도서관/ 개발의 기회의 존재할까?
CHAPTER9 하나로 통합된 세계 속에서 살아남는 법_비교우위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 교환의 마법/ 세계화에 대한 논란/ 보호무역이 환경오염을 불러온다?/ 노동력 착취 공장을 선택한 사람들/ 희소성의 전략
CHAPTER10 세계 경제 장악을 꿈꾼 중국의 전략
두 번의 혁명/ 미래를 위한 투자/ 계획을 넘어선 성장/ 민영화의 기적/ 세발자전거를 타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선택
인상 깊었던 이야기
<스타벅스에 메뉴가 많은 이유>
스타벅스는 음료의 용량과 옵션에 따라 다양한 가격의 커피 종류가 있다. 고객의 취향을 고려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아니다. 고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격에 얼마나 민감한지 스스로 드러내게 하는 수단으로 활용한 것이 다양한 메뉴 전략이다. 생산 원가는 비슷비슷하지만 다양한 가격을 책정하여 가격에 민감한 고객과 민감하지 않은 고객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슈퍼마켓이 세일을 하는 이유>
물건을 싸게 사기 위해 발품을 파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이 있다면 상점 입장에서는 충성도가 높은(혹은 게으른) 고객에서 높은 가격을 받거나 싼 물건을 찾아다니는 고객들을 낮은 가격으로 붙잡는 것이 최선이다. 충성스러운 고객들의 돈을 갈취하되 너무 비싸지 않고,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을 유인하되 터무니없이 낮지도 않은 어중간한 가격은 좋지 않다. 만약 가격이 변함없이 고정되어 있다면 가격에 둔감한 소비자들조차도 어디에서 물건을 특히 싸게 살 수 있는지 알아차릴 것이다. 그러므로 상점들은 상품 가격을 일률적으로 높거나 낮게 고정하기보다는 물건에 따라 들쭉날쭉하게 책정하여 소비자들을 혼동시킨다.
<중고차 시장에 좋은 중고차가 없는 이유>
판매자는 품질에 관하여 많은 정보를 알고 있지만, 구매자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판매자가 나쁜 차를 좋은 차로 둔갑시켜 구매자에게 추천을 하면 차에 대해 잘 모르는 구매자는 찝찝해도 그 차를 살 확률이 높다. 이렇듯 한쪽만 정보가 치우친 경우 효율적으로 시장이 작동할 수 없을 수밖에 없다.
어지러운 현실 세상
이제는 무언가를 구매하려고 할 때 자꾸만 의심이 들 것만 같다. 간략적으로 인상 깊은 이야기만 적었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매우 많다. 우리가 살아가며 겪는 모든 것들에 경제의 전략이 숨어 있을 것만 같고 어쩔 수 없이 우리는 그것을 매일 의심해야만 한다는 사실이 왠지 모르게 언짢았다. 내가 장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말이 달라지겠지만 나는 어쩔 수 없는 소비자이고 늘 그들의 전략을 생각해야 한다. 조금 속상한 건 사실이지만 이제는 그것을 알게 된 이상 더 이상 쓸데없이 저렴한 가격에만 집착하지 않고 경제 원리를 파악하여 조금 더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는 경제 근력을 길러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 초보자인 나에게는 쉽게 잘 읽혔던 책이었고 이해하기 힘든 이론이었을지도 모르는 이야기를 쉽게 잘 설명하여 너무나 큰 도움을 준 책의 저자 '팀하포드'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